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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딜러"는 모든 매물을 한 눈에 비교하는 
독일 중고차 비교/분석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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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을 시작으로 주기적으로 국내 수입 중고차 매매단지들을 방문하여 각 매매단지별 방문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2017년 하반기 문을 연 용인에 위치한 최신 중고차 매매단지인 오토허브 방문기 입니다. 서울권에 위치한 수입 중고차 매매단지로는 양재동의 오토갤러리, 장한평 카서울닷컴, 가양동의 서서울모터리움 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 매매단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야심차게 오픈한 용인 오토허브가 서울권의 매매단지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허브 (사진출처: http://www.nsautohub.com/default/company/sub2.php )


1. 위치


오토허브 (사진출처: http://www.nsautohub.com/default/ )


오토허브 측 광고에서는 서울권에서 30분 거리라고 하는데, 서울 강남권에서는 평균적으로 30~40분 정도가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목요일 오후에 서울 삼성동에서 출발하였고,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아 3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빠져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서 접근성은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2. 규모



토지면적인 27,000평 정도이고, 실제 건축물 면적은 53,000평이 넘는다 하니 정말 엄청나게 큰 규모인 것 같습니다. 날씨가 어둡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라 건물의 외관이 사진상으로는 허술하게 나왔는데, 실제로 방문해 보시면 상당히 깔끔하고 엄청난 규모임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토허브 입구를 따라 쭉 올라가게 되면 고객 주차장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특별한 날이 아니라면 주차 공간에 있어서 만큼은 여유있게 운영이 될 것 같습니다. 


3. 시설 및 시스템



주차타워에서 실제 오토허브 건물 입구로 들어오게 되면 지상 4개 층과 지하 4개 층으로 구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이 전시된 곳은 지상 1층부터 지하 4층까지인데, 지상 1층 공간은 주로 수입차량이 지하 공간은 보통 국산차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지하 공간에서도 종종 수입차량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불편한 점은 오토허브에서 만난 딜러분의 말로는 현재 오토허브의 차량은 SK 엔카에 등록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거나 딜러분들만 확인 가능한 전용 페이지를 통해 확인을 요청해야 한다는데, IT 강국인 한국에서 2018년에 경험하는 시스템 치고는 좀 이해가 가지 않는 구조였습니다. 



다만, 기존 매매단지의 경우 차량 전시장에 딜러분들이 모여앉아 호객 행위를 하는데, 오토허브의 경우 차량을 둘러보다 적혀있는 연락처로 연락을 하면 딜러분들이 사무실에 있다 차량으로 방문하는 시스템이라 구매자 분들의 입장에서는 좀 더 편하게 차량을 구경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차량 전시장




차량 전시 공간은 1층의 프리미엄 전시 공간과 일반 주차장 공간을 활용한 일반 전시 공간 두 곳으로 나눌 수 있는데, 프리미엄 공간은 실내에 위치해 있고, 일반 전시 공간은 위 사진 끝 쪽의 입구인 매매 상상 전시차량 주차장 쪽으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전시관에는 확실히 눈이 돌아갈 만한 엄청난 슈퍼카들과 고성능 세단, SUV 위주로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고만 있어도 심장이 콩닥거리고, 다리가 풀리는 그런 차들이 너무나 많네요!! 



일반 전시장에 위치해 있는 차량들이라고 해서 결코 차량의 가격대나 상태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 차량을 보러가실 분들은 저 위치도 반드시 들러보시길 권장합니다. 여길 가나 저길 가나 계속 눈은 돌아가고 가슴은 콩닥 거리고 그러네요 ㅠ

기존 서울권 수입 중고차 매매단지에 비해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기존 서울권 수입 중고차 매매단지를방문해 보면 차량에 붙여 놓은 차량정보 종이에 보통 가격은 "상담"이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곳의 차량들은 절반 이상의 차량들에 가격이 노출되어 있고, 꽤나 합리적인 가격들로 적혀 있습니다. 보통 중고차 구매할 때 딜러분과 가격 협상을 하는 부분이 가장 껄끄럽기도 한데요, 이 부분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구매자의 문턱을 한층 낮춰줄 것 같습니다.  



지하층으로 내려가게 되면 사진과 같이 주차장스러운 공간에 차량들이 빼곡히 주차되어 있습니다. 수입차량들에 비해 확실히 그 수가 많습니다. 




지하 4층이자 오토허브 입구에 위치한 현대캐피털 인증 중고차 전시장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반 매매 상사의 차량에 비해 조금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보증이 (일반 상사들의 경우 차량 팔고나면 태도가 변하는 곳들이 아직도 많기는 한 것 같습니다.) 가능한 점과 현대캐피털 사용 시 혜택이 있다는 점 등이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5. 정비시설



오토허브의 홈페이지를 보게 되면 단지 내 1급 정비소와 연장 보증 상품(EW, Extended Warranty)을 판매하는 곳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오토허브 내에서 연장 보증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나 구매 절차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는 않았으나, 해당 부분을 구매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한다면 기존 매매단지와는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실제 성능 점검장이나, 정비소 등의 시설도 쾌적하게 갖추고 있어 방문해 보면 어느 정도의 신뢰가 생기는 공간입니다. 


6. 총평



최근 국내 중고차 시장을 보게되면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역에서는 기존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인 SK 엔카, KB 차차차, 보배드림에 등록되는 수입 차종들을 통합검색하고, 전체 매물의 상태 대비 가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프 UI로 제공하는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미스터딜러 서비스를 포함하여,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인 꿀카, 중고차 판매 역경매 서비스인 헤이딜러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중고차 차량 점검 서비스인 마이마부, 카바조를 비롯하여 기존 SK 엔카 직영의 차량 보증 서비스, 중고차량 구매 및 배달 서비스 등과 이번에 방문한 오토허브 중고차 매매단지 등이 새로운 시도의 연장선에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오토허브의 경우 기본적으로 대규모의 시설과 깨끗한 환경이 구매자에게 주는 1차적인 신뢰감을 바탕으로 매매상사 또는 딜러와의 접촉을 호객행위가 아닌 구매자 스스로의 판단 하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상당히 구매자 친화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폐쇄적인 차량 광고 구조와 기존 매매 상사들의 이주가 모두 이루어 지지 않아 절대적인 매물 수의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으나, 오토허브가 갖춘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고객 유치에 집중한다면 장기적으로 충분히 새로운 중고차 시장을 열 수 있는 도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가 방문하는 중고차 매매단지 또는 사용하게 되는 중고차 관련 서비스들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포스팅을 통해 공유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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